정말 오랜만에 컴퓨터를 청소하고 개발환경을 D드라이브로 옮기려고 지웠다가 속도 이슈로 다시 C드라이브에 재설치하는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했다.
하...... 사실 작년 초 개발환경에 익숙하지 않고 해커톤 발표 및 시연을 얼마 앞두지 않았을 때 (팀원들은 모두 멀리 살아서 혼자 해결해야했음...) 이와 같은 문제에 부딪혀 에러라고 생각하고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변경해서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변경했다. (이거 보자마자 PTSD가...)
하지만 가상환경 접속을 해보니 아나콘다 환경 변수 설정은 제대로 설정되었다는 것을 알고 아나콘다 프롬프트만의 문제라고 생각했다.
# 아나콘다 가상환경 활성화 코드
conda activate
그래서 Anaconda prompt 속성을 살펴보다 대상(T) 경로위치가 이상하다는 걸 깨달았다. 난 Just Me 아나콘다를 설치했는데 ProgramData 폴더로 경로 설정이 되어있는 걸 보고 수정했다.
# All user 설정
%windir%\System32\cmd.exe "/K" C:\ProgramData\anaconda3\Scripts\activate.bat C:\ProgramData\anaconda3
# Just Me 설정
%windir%\System32\cmd.exe "/K" C:\Users\<사용자>\anaconda3\Scripts\activate.bat C:\Users\<사용자>\anaconda3
대상(T) 수정 결과, 문제가 해결된 것을 볼 수 있다.
결론을 말하자면 아나콘다 프롬프트는 아나콘다의 환경변수 영향을 받는게 아니라 직접 설정을 해서 경로 설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가 거의 없겠지만 나처럼 재설치를 하는 과정에서 All user 버전으로 설치했다가 Just Me 버전으로 설치하는 경우 자동으로 경로가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하자.
+ 사실 굳이 해결할 필요가 없다는걸 알았지만, PTSD를 이겨내고자 시도해봤다.